원장님은 진료에만 집중하세요!
병원 매출은 저희가 책임지겠습니다!

유튜브 시크릿 노하우 3가지

(*부제: 구독자 4000명 모은 실제사례 공개)

 

 

twi001t2471126.jpg

 

유튜브를 하고 있지만 조회수가 나오지 않으시죠?

 

유튜브를 시작했지만 몇 달째 구독자가 1000명? 아니 500명도 안 모이시죠?


위와 같은 고민을 하고 계시다면 지금 이 글을 5분만 시간내서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실제 맡아서 관리 중인 병원유튜브 채널을 정확히 올해 1월말 부터 영상 업로드를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6~7개월 지난 현재 구독자 4000명, 영상 최대조회수 14만회, 영상 평균 조회수 5천회~1만회를 기록하는 채널로 육성시켰습니다.

 

 


지금부터 제가 공개하는 "유튜브시크릿 노하우 3가지"만 꼼꼼히 읽어보고 채널에 적용해보시길 바랍니다. 

 

단, 3가지의 노하우만 적용해보셔도 유튜브 구독자와 조회수를 남들보다 최소 10배 이상은 빠르게 올릴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현재 관리중인 채널은 물론 새롭게 관리를 시작하고 있는 다수의 채널들 역시 이제부터 공개할 노하우 3가지를 적용해나가고 있습니다.

 


지난 칼럼에서 설명했던 "유튜브 핵심 알고리즘" 칼럼의 심화버전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

 

꼭 유튜브대행사와 협업하지 않더라도 자체적인 기획만으로

 

병원유튜브 채널 구독자를 늘리고 싶고, 조회수를 늘리고 싶다면 지금부터 집중해주세요.

 

 

 

구독자 상승률.png

 

 

위의 실제 구독자 상승률 데이터를 봐주세요.

 

 

6~7개월 가량 어떠한 유료광고도 없이 구독자를 3868명까지 끌어올렸습니다.

 

 

비결은 무엇이었을까요?

 

 

유튜브에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용어인 소위 '떡상'

 

 

저는 이 떡상의 기회가 찾아올 수 있도록 지속해서 영상을 기획하고, 채널을 운영했습니다.

 


그렇게 일정기간이 흘러 드디어 떡상의 기회가 2번 찾아왔는데요.

 

 

아래의 데이터를 봐주세요.

 

 

1차 떡상.png

 

 

 

2차 떡상.png

 

 

 

=> 실제 운영중인 채널의 영상 조회수들 입니다.

 

 


이 두 번의 떡상을 통해 구독자의 증가와 전반적인 채널의 반응도까지 함께 증가했습니다. 

 


어떻게 이러한 일이 단 기간 내에 가능했을까요?


 

지난 칼럼에서도 설명했지만, 유튜브의 성장을 위해서는 결국 '알고리즘'을 타야만 합니다.

 


아무리 검색노출 빈도를 높인다고 해도 유튜브는 애초부터 검색 기반 플랫폼이 아닌 "알고리즘 추천 기반 플랫폼"이기 때문입니다.

 

 

'검색노출의 빈도가 늘어나 조회수가 증가하는 것'과 '알고리즘을 제대로 올라타 다수의 예비 시청자들에게 우리 영상을 쭉쭉 노출 시켜주는 것'

 


=> 간단히 생각해봐도, 후자쪽이 훨씬 더 유리하고, 실제 증가율 자체도 압도적입니다.

 


그렇다면 지금부터 알고리즘에 올라탈 수 있는 "유튜브 시크릿 노하우"에 대해서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

 

 

유튜브 영상을 기획할 때는 아래의 세가지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1. 클릭률을 높이는 썸네일

 

2. 영상 초반 이탈을 잡는 후킹

 

3. 영상을 끝까지 보게 만드는 심리장치

 

 

어떤가요? 너무 간단한 이야기라 실망하셨나요?

 


하지만 병원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80~90%의 기획자들은 위의 세가지 공식을 제대로 지키지 않습니다.

 


저 세가지 공식만 제대로 지킨다면 6개월 구독자 300명, 1년 동안 평균 조회수 300회는 사실 말이 되지 않는 데이터입니다.

 

 

그럼 하나 하나씩 공식의 디테일을 풀어보겠습니다.

 

 

----------------

 

 

1. 클릭률을 높이는 썸네일

 

 

"클릭율을 높이는 썸네일"이란 어떤 것일까요? 이 부분은 사람의 심리를 끌어당길 수 있는 기획이 필수입니다.


썸네일에는 무조건 호기심을 자극할만한 문구가 들어가야 합니다. 


해당 영상에서 전달하고자 하는 모든 내용을 썸네일에 넣지 않고, "이 영상에서는 무엇을 말하려고 할까?" 하는 궁금증을 유발해야 하는 것입니다.


또 한 가지는 "줄세우기", "정확한 수치", "OO한 이유/원인" 등의 문구를 넣어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예시1) 손흥민이 세계 최고의 리그에서 뛸 수 있는 이유 4가지


예시2) 한국인이 좋아하는 매운 가성비 음식 TOP3
 

예시3) 10만 유튜버가 알려주는 유튜브 상위노출 공식 2가지

 


위 문구들의 공통점을 발견하셨나요? 바로 정확한 숫자, 수치, ~~한 이유, ~~한 순위 몇위 등의 것들 입니다.


대부분의 한국사람들은 ‘줄세우기’, 'OO이유/원인", "정확한 수치"를 참 좋아하기 때문에,

 

유튜브 썸네일 및 제목에서도 위의 예시와 같은 문구가 들어가 있다면 높은 데이터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 내용을 꼭 기억하고, 적용해보시면 썸네일 노출클릭율이 극도로 올라가는 것을 경험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썸네일.png

 

 

위의 썸네일을 보면,

 

“효과만점 3가지 방법”

 

“같은 돈 내고 2배 효과보는”


“시술 전 이것부터 보세요!”

 

“지금 당장 멈추세요” 

 

썸네일과 제목에 강력한 후킹문구를 삽입하여 ‘호기심 유발 + 위협’ 등을 불러 일으켜 11~16% 이상의 노출클릭율을 기록했습니다.

 

 

----------------

 

 

2. 영상 초반 이탈을 잡는 후킹

 


잘 기획된 썸네일을 통해 우리의 영상으로 시청자를 초대했다면, 영상 초반부에 이탈하지 못하도록 잡아두는 이른바 '후킹'이 필요합니다.

 


영상을 끝까지 보게 만들기 위해서는 결국 초반 10초 이내의 이탈율을 줄이는 것이 선행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영상 초반부의 이탈율을 낮추기 위해서는 "5초 하이라이트" 편집을 필수로 진행해야 합니다.

 


초반부 이 영상에서 무엇을 이야기하려고 하는지, 이 영상은 다른 수많은 영상들과 무엇이 다를지 궁금하게끔 호기심을 유발해야 합니다.

 


실제로 "초반 5초 하이라이트" 편집을 한 영상과 그렇지 않은 영상의 초반 이탈율 차이는 눈에 띄게 차이납니다.

 

 

----------------

 

 

3. 영상을 끝까지 보게 만드는 심리장치

 


썸네일 기획도 끝났고, 초반 하이라이트를 통한 후킹도 끝났습니다. 과연 이 두 가지 요소만 충족되면 시청자들이 우리 영상을 "끝까지" 볼까요?

 


아직 아닙니다.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남아있으니까요.

 


단순히 후킹만을 통해서는 절대 영상을 끝까지 시청해야할 당위성이나 명분이 생기지 않습니다. 

 


단순히 초반 10초에 이탈될 것을, 초반 20~30초까지 붙잡아주는 것 밖에 안 될수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영상의 화자에게 신뢰도를 느낄 수 있는 "권위"를 심어주어야 합니다.

 


권위는 "전문가", "전문의", "오랜 경력", "유명세" 등으로 정리할 수 있는데,

 

 

"병원유튜브"의 화자는 99.9% 원장님이기 때문에 오랜 경력 / 시술 & 수술 건수 / 치료케이스 / 전문의 / 학위 등의 것으로 권위를 심어줄 수 있습니다.

 


이 권위가 심어지게 되면 시청자들은 자연스레 뒤에 나올 내용들도 '신뢰할 수 있는 정보겠구나'하고 막연히 생각하게 됩니다.

 


이는 결국 영상을 끝까지 봐야 하는 명분이 생기게 되는 것입니다.

 

 

----------------


자 어떠셨나요?

 

 

유튜브 시크릿 노하우 3가지에 대해 모두 공개했습니다.

 

 

실제로 저는 이와 같은 공식을 적용하여

 

여타 채널들 보다, 동 기간에 시작했던 채널들 보다 최소 10배 이상 빠르게 채널을 성장시켰습니다.

 


이 글을 여기까지 읽은 분들이라면 앞서 설명한 공식들을 채널에 적용해보는 연습을 꼭 해보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ditor. 리드유컴퍼니 CE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