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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개월간, 유료광고 없이 구독자 3100명 달성한 유튜브 핵심 알고리즘 무료공개

(*부제: 시행착오 없이 탄탄한 유튜브 채널 만드는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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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기에 앞서

 

✅ 유튜브 핵심 알고리즘에 대한 내용입니다.

 

본문에서는 예시로 “성형외과”를 주로 다루고 있지만, ‘피부과/치과/안과/정형/한의원’ 등 모든 진료과목에 적용 가능한 “공식”임을 말씀드립니다.

 

 

✅ 본문을 읽기 전 꼭 아래 내용을 확인해주세요.

 

=> ‘구글 유료광고(GDN)’이나 ‘어뷰징 (불법 트래픽 작업)’ 등을 통해 안일하게 유튜브 채널을 키우고 싶은 분이라면 이 글을 읽지 마세요.

지금 바로 나가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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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누구의 도움이나, 불법적인 트래픽 작업 없이 스스로 채널을 성장시킬 수 있는 방법입니다.

 

 

시중에 출판되어 있는 10종 이상의 ‘유튜브 잘하는 법’ 책을 읽어보았지만 아무런 해답도 얻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1년 이상을 직접 연구하여 찾아낸 이 방법으로 구독자를 6개월만에 3100명까지 만들었습니다.

 

 

병원 유튜브 채널을 운영해보신 분들이라면 알고 계시겠지만, 구독자 100명도 모으기가 어렵습니다.

 

 

실제 저에게 병원유튜브 컨설팅을 의뢰주시는 분들의 사례를 보면 더더욱 와닿을겁니다.

 

 

✔ “2년간 영상 100개 이상을 꾸준히 올렸는데도 구독자 150명이었던 OO한의원”

 

 

✔ “제가 키우는 채널과 동기간에 시작했지만, 6개월 동안 구독자 200명도 만들지 못했던 OO클리닉”

 

 

사례는 정말 무수히 많습니다.

 

 

이 “방법”만 알고 꾸준히 유튜브를 했다면 저처럼,

 

구독자 3000명 이상, 영상 최대조회수 12만회, 영상평균 조회수 5천~1만회를 달성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저는 이 내용을 PDF 소책자로 출간하여,

 

제가 운영하고 있는 ‘병원마케팅 단톡방’에 신청자들에게 무료로 공개했습니다.

 

 

이 내용을 실제로 접한 분들의 실제 카톡후기를 첨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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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정도로 만족도가 높았던 내용입니다.

 

그럼 이제 그 “공식”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유튜브 채널을 성장시키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두 가지를 기억해야 합니다.

 

 

바로 ‘시청타겟’과 ‘영상별 데이터’ 입니다.

 

 

시청타겟이란,

 

“우리 채널의 영상을 보는 사람 + 유튜브 알고리즘이 우리 영상을 노출시켰을 때 관심을 가지고 시청할 사람”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이 시청타겟을 잘 잡아도 조회수 100회가 나올 영상이 1000회~10000회 이상 나오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어떻게 그런지 아래의 설명을 봐주세요.

 

 

 

1. 시청타겟의 설정

 

  • 시청타겟은 최대한 넓게 잡아야 합니다.

 

  • 예를 들어, “자가진피 코성형” 이라는 주제로 시청타겟을 정한다고 가정할 때,

 

 

A. OO성형외과 영상 썸네일에 이런 문구가 들어갔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자가진피 코성형으로 코가 달라졌어요!”

 

이 영상의 조회수는 잘 나올 수가 없습니다. 당연히 조회수가 잘 나올 수가 없는 이유가 있습니다.

 

썸네일에 이미 시청타겟을 확 줄여버리는 “자가진피”라는 문구가 들어갔기 때문입니다.

 

 

이 문구로 인해, 자가진피에 대해 잘 모르거나, 아예 관심이 없거나 어려운 내용일 것 같아서 아예 관심을 두지 않거나 하는 등 많은 시청자를 놓칠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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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 하지만 위의 썸네일 문구를 아래와 같이 바꾼다면?

 

-> “코성형, 모르면 당합니다.”

 

-> “코성형 절대 하지 마세요 (feat. 성형외과전문의)”

 

 

  •  문구를 위와 같이 바꿀 경우 더 넓은 시청타겟을 확보할 수 있게 되고 더 많은 조회수 확보 가능해집니다.

 

  •  자가진피 코성형 < 코성형

 

 

 

코성형 (큰 카테고리) > 자가진피 코성형 (작은 카테고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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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내용을 차근차근 읽어보셨다면, 유튜브에서 시청타겟을 설정하는 방법이 “왜 중요한지”에 대해 이해하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시청타겟 설정에 대한 ‘노하우’를 알게 되었으니, 오늘 당장 우리 채널에 적용해보는 연습을 하셔야 합니다.

 

 

자 그럼 유튜브 채널을 성장시키는데 있어 꼭 알아야 할 핵심 알고리즘,

 

그 두번째 ‘영상별 데이터’에 대해 설명해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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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브에서 ‘영상별 데이터’란 말 그대로,

 

우리 영상에 시청자들이 어떤 ‘행동을 했는가’에 대해 데이터화 시켜 놓은 것이라 이해하면 쉽습니다.

 

 

영상별 데이터의 종류에는 => 댓글, 좋아요, 공유, 저장하기, 노출클릭율, 시청지속시간, 구독, 알람설정 등 다양한 부분이 있는데요.

 

 

꼭 알고 계셔야 할 중요한 영상별 데이터는 “노출클릭율” + “시청지속시간” 입니다.

 

 

그럼, 이제 아래의 상세 설명을 봐주세요.

 

 

 

2. 영상별 데이터

 

댓글, 좋아요, 공유, 저장하기, 노출클릭율, 시청지속시간, 구독, 알림설정 등

 

영상별 데이터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노출클릭율+시청지속시간”

 

 

유튜브 알고리즘이 ‘우리 영상을 좋은 영상이다’라고 판단하는 기준이 바로 영상별 데이터 지표입니다.

 

 

그 중 노출클릭율은 관심있어 할 법한 불특정 다수에게 우리 영상을 뿌렸을 때, 얼마나 많은 클릭을 받는가이며.

 

 

클릭해서 들어온 시청자들이 우리 영상을 중간에 이탈하지 않고 얼마나 오랜 시간을 지속해서 보았는가에 대한 지표가 바로 시청지속시간 입니다.

 

 

노출클릭율을 올리기 위해서는 “썸네일”과 “제목”이 중요하며,

 

 

시청지속시간을 올리기 위해서는  초반 5초 하이라이트 부분을 어떻게 활용하는지와 영상의 전체적인 기획이 중요합니다.

 

 

<TIP>

=> 애초부터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지 못할 것 같은 영상주제를 선정하지 말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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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썸네일 & 영상제목

 

 

*썸네일

 

썸네일에서는 영상의 본 내용을 모두 알려주지 말고 궁금증을 유발해야 합니다.

 

썸네일에서도 시청타겟의 범위를 좁혀서는 안 되는 것이 핵심입니다.

 

 (EX) 썸네일에 지역을 넣거나, 특정 계층, 특정 세대를 넣는 등 X

 

 

*TIP -> 텍스트형도 좋지만, 의료쪽은 의사분의 얼굴이 나와야 조회수가 비교적 더 높게 나옵니다. (신뢰도 상승 효과)

 

 

그림2.jpg

 

 

*제목

 

카피라이팅 + 키워드

or 키워드 + 카피라이팅

 

=> 후자의 경우는 키워드가 곧 제목의 문맥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할 경우에 해당

 

 

- 키워드를 굳이 많이 잡을 필요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잡고 싶은 키워드가 “코성형”이라면 ‘코성형후기’ / ‘코성형가격’ / ‘코성형부작용’ 등의 다양한 키워드를 모두 잡을 필요없습니다.

 

 

유튜브 알고리즘은 고도화되었기 때문에 “코성형”이라는 키워드 하나만 잡아도,

 

이와 관련된 관심을 보이는 많은 시청자들에게 영상을 노출시킵니다.

 

 

그리고 그 안에서 많은 관심을 보였던 시청자들을 세부적으로 분류해가는 방식으로 영상을 노출합니다.

 

 

- 유튜브는 플랫폼의 특성상, 영상이 노출되더라도 제목이 FULL로 다 보여지지 않습니다.

 

때문에 앞부분에는 무조건 시청자들이 클릭할 수 밖에 없게 만드는 문구가 필요합니다.

 

 

 

(예시) 코 하나만 높아도 잘생겨집니다. 코성형 OO년차 성형외과전문의가 알려드립니다.

 

 

 

 

 

 

■ 썸네일 및 제목짓기 예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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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튜브 알고리즘의 노출 도식 (예시)

 

 

1. ‘여드름’ 키워드 관련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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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볼필러’ 키워드 관련 영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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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썸네일과 제목 짓는 방법, 키워드 설정방법, 알고리즘 노출 도식’까지 모두 설명드렸습니다.

 

 

오늘 설명드린 내용들만 정확히 이해하고 채널에 적용해보셔도, 이전보다 확실히 달라진 조회수와 구독전환율을 체감하실 수 있을 것이라 확신합니다.

 

 

물론, 유튜브 채널을 성장시키는 방법에는 이외에도 더 많은 부분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지면의 한계도 있고, 후순위 방법들을 알려드린다고 해도 오늘 알려드린 우선순위 방법들을 적용해보는 것이 먼저입니다.

 

 

이 방법들도 곧 홈페이지 칼럼을 통해 조금씩 공개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유튜브 꼭 알아야 할 7문 7답 칼럼 보기

 

✅ 유튜브시크릿 노하우 3가지 <구독자 4000명 모은 실제사례 공개>

 

유튜브 핵심 알고리즘 PDF 소책자.pdf

 


 

Editor. 리드유컴퍼니 CE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