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장님은 진료에만 집중하세요!
병원 매출은 저희가 책임지겠습니다!

firmbee-com-gcsNOsPEXfs-unsplash.jpg

 

 

왜 병원마케팅대행사는 병원의 실제 매출을 올려주지 못할까?

 

 

이번 글을 끝까지 보시고 나면 ‘병원마케팅대행사’를 컨택 하실 때, 최소한 손해보면서 계약하지 않게 만들어드리겠습니다.

 

또한 대행사들의 화려한 언변에 속아 대행업무를 덜컥 맡기지 않게 만들어드리겠습니다.

 

저는 실제 마케팅 대행사에서 오래 몸담으며 팀장으로도 있어봤고, 현재는 병의원 전문 마케팅회사인 리드유컴퍼니 대표입니다.

 

그런데 대행사 경력도 있고, 현재는 마케팅회사의 대표인 사람이 왜 대행사를 비판하는 글을 올리는지 궁금하십니까? 간단합니다.

 

현재 병의원을 중점으로 하는 마케팅대행사들 중 양아치가 너무 많기 때문입니다.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신 원장님들 중 “나랑 상관없는 거 아니야?”라고 생각해 뒤로가지 마시고, 끝까지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이번 글만 보시더라도 앞으로 병원마케팅 대행사와 계약하실 때 절대 손해보지 않으실거라 확신 합니다.

 

또, 이것만 알고 계셔도 마케팅 업무를 진행하거나 대행의뢰를 문의하실 때, 대행사에게 끌려다니지 않고, 유리한 위치에서 미팅을 이끌어 가실 수 있게 되실겁니다.

 

1.jpg  2.png  3.png

 

(데이터가 아닌 실제 매출로 증명하는 리드유컴퍼니)

 

 


 

자, 본론으로 다시 들어가보겠습니다.

 

 

모든 대행사들이 다 그렇다는 것은 아닙니다. 물론 정직하게 열심히 해서 실제 매출을 올리는 효과적인 기획을 하는 분들도 많습니다.

 

하지만 제가 오랜 시간 업계에 몸 담고 있어본 바에 의하면 현존하는 마케팅대행사의 70~80% 이상은 양아치 입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 지금부터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많은 광고주분들께서 굳이 대행사를 컨택하여 마케팅 대행업무를 의뢰하고 맡기는 목적이 무엇인가요?

 

 

간단합니다. “결국, 매출 입니다”

 

철저한 시장조사와 경쟁업체 분석, 광고주분들의 셀링포인트 기획, 이에 기반한 전략적인 마케팅 기획을 통해

 

결국 실제적인 매출을 올리는데 기여를 해주길 바라는 의도로 마케팅 전문가인 대행사에게 업무를 맡기시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쯤에서 한 번 생각해보실 것이 있습니다.

 

전문 마케팅 대행사라고 해서 그 회사에 속한 모든 직원이 여러분께서 기대한 ‘전문가’일까요?

 

자신있게 말씀드리는데, 절대 아닙니다. 왜 그럴까요?

 

대부분의 마케팅 대행사는 팀 단위로 조직이 형성되는데,

 

한 팀에는 당연히 팀장 – 과장 – 대리 – 주임 – 사원 이런 식으로 조직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한 가지만 질문해보겠습니다.

 

조직에서 가장 오랜 경력을 갖추고 노하우를 보유한 전문가는 누구인가요?

 

당연히 팀장급, 과장급, 넓게 봐서 대리급까지 일 것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마케팅대행사에서는 여러분이 대행업무를 맡기셔도 전문가로 불리는 팀장이나 과장, 대리가 업무를 진행하지 않는 경우가 거의 70~80% 입니다.

 

이는 대행사의 구조를 알아야만 파악이 가능한 부분인데요.

 

대부분의 대행사는 많은 수의 계약건을 성사시켜야만 직원들 월급 주고 임대료 내고, 외주비용 내고 순익이 남는 구조로 회사가 운영됩니다.

 

그 뜻은 결국 소위 우리가 말하는 전문가로 부르는 팀장이나 과장, 대리는 회사의 운영을 위해 매출의 압박, 신규 계약의 압박을 회사로부터 지속해서 받게 됩니다.

 

결국 이러한 회사의 매출, 영업 압박으로 인해 전문가인 팀장이나 과장, 대리들은 영업에만 혈안이 되어있어서 실제적인 마케팅 전략 및 기획 등의 실무를 할 시간적 여력이 없습니다.

 

회사의 운영도 운영이지만, 결국 신규계약을 따내야만 그들의 인센티브가 계속해서 올라가기 때문이죠.

 

영업에 대한 압박에 실무까지 하게 된다면 이들은 본인의 고수익을 포기해야 한다는 것과 같습니다.

 

이러한 구조로 인해 결과적으로 마케팅에 대한 이해도가 현저히 낮고, 업무의 전문지식이 적은 신입급 직원이 단순히 키워드 상위노출에 대한 기본 교육만 받고 바로 실무에 투입되게 됩니다.

 

이렇기 때문에 실제 매출을 올릴 수 있는 전략적인 마케팅 기획이 아예 되지 않는 것이죠.

 

보통 신입직원 1명당 맡게 되는 광고주의 수가 적게는 3곳에서 많게는 5~6곳 이상이나 됩니다. 이게 영업으로만 운영되는 대행사의 실태입니다.

 

오랜 경력을 갖추고 있고, 실제 매출을 올려본 성공사례, 노하우를 갖춘 전문 인력이 일대일로 맨투맨 마크하여 마케팅을 해도 쉽게 올릴 수가 없는 것이 바로 “매출”인데요.

 

과연 아무것도 모르는 신입직원이 일대일 맨투맨마크도 아닌 5~6곳씩 관리를 하고 있다면 광고주분들의 매출이 오를까요? 절대 그렇지 않을겁니다.

 

제가 대행사들에 대해 너무 신랄하게 비판해서 많은 공격이 들어올 것 같지만,

 

어쩌겠습니까? 저는 저런 ‘가짜마케팅’으로 인해 정말 열정 있고 실력 있는 ‘진짜마케팅’을 하는 많은 분들의 이미지까지 안 좋아지는 것을 보기 힘들었습니다.

 

또, ‘매출이 오를거야!’라고 믿고 맡겨 주시는 많은 분들의 신뢰를 저버리는 부도덕한 대행사들을 걸러내는 방법을 저만이라도 많은 분들께 꼭 알려드리고 싶어 이번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제가 오늘 이야기 드린 내용 꼭 기억하고 계시고, 마케팅대행사와의 미팅이나 계약 등에 있어서 앞서 이야기 드렸던 부분들을 사전에 필히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함께 읽어보면 매출향상에 도움되는 칼럼 (하단 텍스트 클릭)

 

병원마케팅 비용 쓰고도 효과 못보는 이유 90%는 '이것' 때문입니다. (클릭)

병원마케팅 보다 내부 점검이 먼저입니다. (클릭)

 

 

/

Editor. 리드유컴퍼니 CEO

 

001.jpg

 

(* 영상은 상단 썸네일을 클릭해주셔야 시청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