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장님은 진료에만 집중하세요!
병원 매출은 저희가 책임지겠습니다!

콘텐츠

유튜브 꼭 알아야 할 7문 7답

alexander-shatov-niUkImZcSP8-unsplash.jpg

 

 

 

유튜브 7문 7답

 

유튜브 자주 묻는 질문 FAQ

 

 

 

 

 

"유튜브를 어떻게 시작해야 할 지 막막하신가요?"

 

"유튜브를 하고 있기는 한데 조회수도 늘지 않고 구독자도 늘지 않아 고민이신가요?"

 

 

지금부터 제가 이야기 할 내용만 읽어보시면 유튜브를 어떻게 시작해야 하는지, 어떤 방식으로 운영을 해야 하는지 감이 오실 것이라 확신 합니다.

 

 

시중에 출간되어있는 유튜브 관련 도서나 전자책, 강의자료를 보시더라도 이번 내용에 알려드릴 디테일한 부분들까지는 확인하실 수 없다고 장담합니다. 

 

 

저 역시도 유튜브 컨설팅과 대행업무를 진행하는 회사의 대표로써, 유튜브라는 매체를 '어떻게 하면 잘할 수 있을까?'에 대해 끊임 없이 생각했습니다. 

 

 

유튜브 내에 있는 '유튜브 구독자를 모으는 방법', '알고리즘' 등의 관련 영상을 모조리 다 찾아보면서 많은 유튜버들이 실제 이야기 하는 내용 중 공통된 점들만 취합했습니다.

 

 

또, 유튜브 컨설팅북, 유튜버들이 출간한 도서, PDF전자책, 강의 등을 전부 찾아서 읽고 듣고 보고 적어가며 그 안에서 핵심적으로 강조하는 포인트들만 취합했습니다.

 

 

이렇게 많은 양의 유튜브 알고리즘, 구독자, 조회수 등에 대한 데이터를 모으고 저만의 이론들을 적용하여 정리해낸 결과 남들보다 더욱 빠른 시간 안에 1차적인 목표였던 구독자를 모을 수 있었습니다.

 

 

오늘 무료공개할 이번 내용은 그간 제가 몇개월간 시행착오를 겪어가며 직접 느끼고, 알게 된 모든 내용들 중 '꼭 알아야 하는 액기스'만 모은 귀중한 내용 입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어보시면 통찰력 있고, 감이 있는 분들은 바로 채널에 적용하여 지금보다 구독자와 조회수가 최소 2배는 가뿐히 늘어날 것이라 확신합니다.

 

 

그만큼 귀중한 내용이기 때문에 허투루 읽지 마시고, 꼭 정성껏 읽어보실 것을 권해드립니다. 글을 읽기만 하고 이를 활용하지 않는다면 달라질 것이 없을 것 입니다. 

 

브랜드채널 중 의학채널, 병원채널에만 한정되는 내용이 아닙니다. 내 채널이 의학채널이 아니더라도 적용할 수 있는 유튜브의 핵심 중 포괄적인 내용이오니 끝까지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이쯤하고,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유튜브알고리즘, 유튜브컨설팅.jpg

 

 

일반적으로 유튜브에서 브랜드채널의 경우에는 광고성, 홍보성 목적이 짙기 때문에 개인유튜버들 보다 성장속도가 굉장히 더딘 편 입니다.

 

 

한국사람들은 돈에 대해 관심이 많고, 돈 버는 법에도 관심이 많지만 정작 내가 보고 있는 채널이 '돈을 벌기 위한 목적을 지닌 광고채널'이라는 인식이 심어지면 절대로 쉽게 구독을 누르지 않습니다

 

 

내가 투자하는 시간 대비 얻어갈 수 있는 정보가 없다고 인식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유튜브에서 브랜드채널을 성장시키는 것은 굉장히 어렵고 고된 일입니다. 아마 지금 이 글을 읽고 계신 분들 가운데 브랜드채널 기획자분들이 있다면 99%는 공감하실 것입니다.

 

 

그래서 보통은 유료광고를 태워서 노출수를 늘리고 구독자나 조회수를 높이는 방법을 선택하게 됩니다. 

 

하지만 저는 유료광고라고는 단 10원도 태우지 않고 순수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한 컨텐츠 기획을 통해서 단 20개의 영상만으로 구독자 2100명을 모았습니다.

 

 

어떠한 방법으로 유튜브를 운영했길래 2100명이라는 구독자를 빠르게 모을 수 있었던 걸까요? 궁금하신가요?

 

 

그렇다면, 하단 자주 묻는 질문 FAQ를 꼼꼼히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유튜브 7문 7답

 

 

1. (브랜드채널의 경우) 유튜브 회사에 대행을 맡기는 것과 내부에서 자체적으로 하는 것의 차이가 있나요?

 

▶ 간단합니다. 내부에서 유튜브를 소화하기 위해서는 최소한으로 잡아도 담당인력이 1~2명 (촬영,편집,기획)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직원만이 아니라 영상촬영에 필요한 다양한 장비들이 있어야 합니다. 

 

여기에 영상편집 프로그램과 스튜디오 렌탈비용, 영상 디자인에 필요한 소스자료 구매비용, 기획/촬영/편집에 소요되는 시간까지... 정말 셀 수도 없이 많은 것들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많은 준비가 필요한데도 불구하고 정작 퀄리티를 보장할 수 없다는 불확실성까지 존재합니다.

 

유튜브 컨설팅 회사나 대행사처럼 알고리즘에 대한 깊은 이해도 없이 유튜브를 진행하는 것은 성과대비 너무 큰 시간낭비, 인력낭비, 비용낭비가 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부분을 해결해줄 수 있는 유튜브 전문가에게 맡기시는 것이 비용 / 시간 / 성과 -> 모든 면에서 이득입니다.

 


 

2. 유튜브 컨셉을 어떻게 가야 할까요? 재미있는 예능 컨셉 vs 의학정보 전달?

 

▶ 이 내용은 굉장히 중요합니다.

 

아마 FAQ 내용 중에서도 제일 중요한 질문일 것 같습니다. 

 

결론부터 빠르게 말씀드리면 의학채널, 원장님을 주인공으로 한 병원브랜딩 목적의 채널이라면 "의학정보 전달" 컨셉으로 잡아주셔야 합니다.

 

친하게 지내는 원장님들이 많이 계신데, 몇몇분들께서 주변에서 본인이 재미있다는 얘기를 많이 하고, 실제로 원장님 본인도 재미있는 사람이라고 생각을 하는 경우. 옆에서 아무리 말려도 "의학정보 전달 컨셉"이 아닌 "재미있는 예능 컨셉"을 택하십니다.

 

그렇게 채널의 운영방향을 잡고 10건, 15건, 20건.... 영상을 제작해서 꾸준히 올리십니다.

 

영상의 내용들은 10에 9는 먹방 / 쿡방 / 벌칙수행 / asmr / 사연읽어주기 / 브이로그 등 입니다. 하지만 몇달 간 이렇게 운영을 해도 구독자는 처참합니다.

 

구독자 200명. 평균 조회수 150회...... 채널은 성장의 기미가 보이지 않고, 결국 이 원장님은 제풀에 지쳐 유튜브를 접게 됩니다.

 

정말 이러한 경우를 너무나 많이 봐왔기 때문에 확신할 수 있습니다. 병원브랜딩, 원장님의 퍼스널브랜딩을 위해 유튜브를 시작하시는 것 이라면, 예능 컨셉은 버리셔야 합니다.

 

유튜브는 "내가 원하는 영상"이 아닌, "다수의 시청자가 원하는 영상"을 만들어야 합니다.

 

사람은 누구나 "자기애"가 굉장히 강하기에 자신이 굉장히 뛰어나고 웃기고 재미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의학채널에게 시청자가 원하는 것은 "예능적인 재미"가 아닙니다.

 

시청자들에게 도움이 되는 "정보"를 원할뿐 입니다. 재미있는 영상을 보고 싶은 시청자는 원장님의 채널이 아니라, '철구'나 '감스트', '오분순삭' 등의 채널을 찾는 것이 훨씬 편한 길 입니다.

 

원장님의 채널을 찾는 시청자들의 목적은 분명 "필요한 정보" 입니다. 이 부분을 꼭 명심해주시고, 채널의 컨셉이나 방향을 잡아주셔야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3. 대본은 꼭 필요한가요? 대본쓰기 너무 귀찮습니다..

 

▶ 대본은 유튜브 촬영 시 필수 입니다.

 

대본을 작성하여 프롬프터에 띄워놓고 촬영을 한 것과 그렇지 않고 촬영 시 생각나는대로 즉흥으로 촬영하시는 것은 퀄리티에서 굉장히 큰 차이가 있습니다.

 

대본을 작성한 경우에는 원장님께서 대본을 직접 작성하고, 고쳐가며 촬영할 내용이 이미 어느 정도 숙지된 상태가 됩니다.

 

또한, 실제 촬영에서 프롬프터에 대본을 띄워두고 촬영을 하게 되기 때문에 머리속에 숙지된 내용+프롬프터의 내용들이 결합되면서 보다 조리있고 논리적으로 이야기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촬영시간도 확 줄어들고, 편집과정에서도 컷편집이 보다 매끄럽고 원활하게 작업 가능합니다.

 

또, 포인트를 찾는 것이 수월해져 핵심적인 내용들만 강조를 할 수 있고 전체적인 영상의 흐름이 매끄럽고 원활해지는 효과를 느낄 수 있습니다.  

 

아무리 말씀을 잘하시는 원장님이라 할지라도 대본은 필수 입니다.

 


 

4. 꼭 얼굴이 나와냐 하나요?

 

▶ 얼굴 나오는 것이 아무래도 민망합니다.

 

하지만 유튜브는 "얼굴이 나와야 무조건 유리" 합니다.

 

만약, 얼굴이 나오지 않는 채널이지만 "장삐쭈", "책그림" 정도의 영상 퀄리티를 만들 수 있다면 얼굴이 나오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대부분 저정도의 퀄리티를 만들기는 기술적, 시간적으로 어렵기 때문에 얼굴이 나오는 영상을 제작하는 것이 유리 합니다.

 

"의학채널"이라는 특수성으로 원장님의 얼굴이 나와야 "신뢰도"가 올라가기 때문인데요.

 

신뢰도 때문이 아니더라도 유튜브는 기본적으로 "동영상 플랫폼"이기 때문에 멈춰있는 정적인 영상을 굉장히 싫어 합니다.

 

정적인 영상은 중복영상으로 분류될 수 있고 심한 경우 채널이 폭파될 가능성도 존재합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얼굴 없이 PPT 컨텐츠로만 영상을 제작하는 유튜버들도 뒷배경을 차 블랙박스 영상이나 자연풍경 등을 삽입해서 업로드 합니다.

 

20210512_164524.png

 

20210512_164538.png

 

 

5. 유튜브에서 우리 병원을 홍보해도 되나요?

 

▶ 애초에 브랜딩, 광고 및 홍보 목적으로 시작한 마케팅 채널 중 하나이기 때문에 원장님들께서는 하루라도 빨리 유튜브에 우리 병원, 우리 시술을 홍보하고 싶을 것이라는 걸 잘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서두에서 이야기 했듯이, 이 영상이. 이 채널이 광고 목적으로 운영된다는 것을 절대 들켜서는 안 됩니다.

 

"이미 홍보목적으로 하는거 보는 사람도 다 알텐데 상관없지 않아요?"라고 물으실 것 같습니다.

 

시청자들이 어느 정도는 홍보목적으로 유튜브를 한다는 것을 알고는 있지만 절대 겉으로 대놓고 드러내서는 안 됩니다.

 

홍보목적이 드러나는 순간 조회수나 구독자는 바로 하락합니다.

 

우선 참으시고, 구독자와 조회수를 먼저 모으셔야 합니다.

 

이 두 가지가 모이다 보면 원장님이 어서 빨리 홍보하려 하지 않아도 자연스레 "병원 정보"를 궁금해 하고 물어보는 사람이 생깁니다.

 

그때까지 참고 열심히 영상을 올리기만 하면 됩니다.

 


 

6. BGM저작권이 중요한가요?

 

▶ 유튜브는 저작권을 굉장히 중요시 생각하며, 민감하게 반응하는 플랫폼 입니다.

 

굳이 특정 누군가가 이의제기를 하지 않더라도 유튜브 AI가 자체적인 필터링을 통해 저작권에 위반되는 항목이 있다면 잡아냅니다.

 

↓하단은 BGM저작권 관련해 원 주인이 소유권을 주장하여 유튜브에서 알림을 보내준 내용 입니다.

 

KakaoTalk_20210512_134224477.png

 

내 영상에 저작권에 위반이 될만한 내용이 있는지 인지하지 못한채 영상을 업로드 하더라도 유튜브 AI가 빠르게 이러한 부분을 잡아냅니다.

 

BGM, 사진, 일러스트, 폰트, 효과 등 모든 부분에서 저작권은 철저하게 지켜주셔야 합니다.

 


 

7. 수익창출 조건을 충족한 타인의 계정을 구매해서 유튜브를 시작해도 되나요? 

 

▶ 마지막 질문까지 오셨습니다.

 

이번 내용은 정말 중요한 부분이니 꼭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결론 먼저 말씀드리면 타인의 계정을 구매하는 것은 명백한 '불법'이며, 이는 유튜브 알고리즘 상으로도 굉장히 좋지 않습니다.

 

이 내용은 반드시 기억해주셔야 합니다.

 

타인의 계정을 구매하여 사용하거나, 어뷰징 프로그램을 사용하시거나 하지 않아야 합니다.

 

당장의 달콤함이 느껴지더라도 결국 채널을 망치는 지름길입니다. 명심하십시오.

 

 

그럼 여기까지, 유튜브 자주 묻는 질문 FAQ를 마치겠습니다.

 

최대한 핵심적인 내용들을 알려드리기 위해 쓰다 보니 글이 너무 길어졌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6개월간, 유료광고 없이 구독자 3100명 달성한 유튜브 핵심 알고리즘 무료공개 (클릭)

 

 

 

/

 

 

Editor. 리드유컴퍼니 CEO